공지사항

공지

자연분만 시 무통주사

작성일 : 2024-10-04 12:36:14 조회 : 59

자연분만 시 무통주사


 


안녕하세요 미즈맘산모님들~

요즘 하루 일교차가 많아서 감기에 걸리는 분들 많으신데 건강관리 잘 하고 계시죠?^^

 

오늘은 자연분 시 고려할 수 있는 무통주사의 사용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.


 




출산이 임박해 오면 출산의 고통 때문에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무통주사에 관해 많이 들 물어 보게 되는데요.

 

 

무통주사란 척수 신경망 사이에 척추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경막바깥에 가느다란 관을 넣고 진통제를 투여하는 것을 말하며 자궁과 골반을 조절하는 신경(감각신경)을 부분적으로 차단하는 시술법으로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

무통주사는 분만중의 통증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태아에게도 매우 안전하고 안정적인 분만을 도와주기도 합니다.



질문 있습니다~

무통주사는 통증이 왔을 때 바로 맞는게 좋은가요?”

 

무통주사는 보통 자궁문이 4~5cm 정도 열렸을 때맞는데요. 이보다 빨리 맞으면 자궁 수축을 억제하여 자궁문이 제대로 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

질문 있습니다~

무통주사의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?”

 

1. 진통을 약하게 해줍니다.

처음 출산하는 임산부의 경우 하루 종일 진통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 자궁수축, 자궁혈류감소, 자궁저산소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에 무통주사를 통해 5~20% 정도 진통을 감소시켜 주기도 합니다.



2. 안정적인 분만에 도움이 됩니다. 

임산부의 통증이 줄어들어 의사의 지시에 따라 힘주기만 잘 한다면 안정적인 분만이 가능합니다. 그리고 분만 시 제왕절개가 필요한 경우 생긴다면 신속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.



질문 있습니다~

모든 산모가 무통 분만을 할 수 있나요?”

 

디스크, 사고로 인한 허리 손상 등 척추에 이상이 있는 분들 그리고 바늘 꽂을 부위에 감염의 위험이 있는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, 혈액의 응고가 잘 안되는 경우, 신경계 이상이 있는 경우 자연분만을 할 수 없는 경우, 마취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는 무통분만을 피하게 되기도 합니다.

마지막으로 진행이 많이 되어 자궁경부가 이미 너무 많이 열려 분만이 임박한 경우 또한 무통분만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


  

 

이렇듯

미즈맘산부인과에서는 산모와 아이의 건강한 출산을 최우선으로 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무통분만을 진행하고 있으니 믿고 안심하셔도 좋습니다^^




첨부파일